Friday Sneakers #12 스포츠 비즈니스에서의 온라인 시장

   지난 에세이들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 중에 하나가 온라인이었다. 지금의 시대를 사는 사람이라면 느낄 수 있듯이 사람들은 이미 많은 것들을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과연 스포츠 용품 시장에는 어떤 영향있고 어느 정도의 가치로 봐야할지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Sneakernomics

   나의 에세이의 영감이 된 스니커노믹스(Sneakernomics) 의 창시자, 맷 파월 (Matt Powell) 의 최근 에세이를 살펴보자. 먼저, 2018년 미국에서 판매된 신발의 29%가 온라인을 통해서 판매되었다고 하며, 향후 온라인은 50%까지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한국은 같이 기준으로 봤을 때, 대략 24% 정도로 파악되고 있으며 한국도 향후에는 50%까지 가지 않을까 싶다. 제품을 공급하는 브랜드들도 전부 온라인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이미 온라인으로 많은 것들을 주문하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물류혁신을 통해서 시간차를 줄임으로서 사람들은 더욱더 온라인 마켓을 통해서 구매를 할 수 밖에 없다.

   

   온라인은 직영 중심으로

   다음으로 맷 파월은DTC가 온라인 마켓의 성장에 중심에 있다고 보고있다. DTC는 쉽게 말하면 직영점이다. 온라인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가격과 가품을 통제하는 것이다. 현재 온라인 시장은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만약에 특정 사이트에서 같은 제품을 더 싼 가격에 판다면 사람들은 그곳으로 몰릴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많은 온라인 유통 사이트들이 (SSG.COM, LOTTE.COM 등) 가격할인 쿠폰을 남발하는 것이다. 한 번 꺽인 가격을 돌리기는 쉽지 않으며, 꺾여버린 가격으로 인해서 망가지는 브랜드를 세우는 것은 더 힘든 일이다. 은근 인터넷에 가품, 즉 짝퉁을 파는 곳이 많이 있다. 그리고 병행수입인지 아닌지 구분이 안되는 곳도 많이 있다. 그런 곳에서 제품을 샀을 때, 그 피해는 소비자와 카피 된 브랜드에게 피해가 가는 것이다. 가격 통제와 가품에 대한 위험 방지를 위해서도 온라인에서 직영 중심의 전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된다.

 

   블렌드 BLEND!  

   보통 이런 이야기를 하면, 그러면 수많은 오프라인 매장은 어떻게 해야 되냐 라고 물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맷 파월은 향후 스포츠 리테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균형 있게 혼합하는 것이라고 한다. (Blend 라는 표현을 썼는데, 아주 좋은 표현이며, 100% 옮길 수 없는게 아쉽다.)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무엇을 원하든 살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만 사지 않으니 브랜드에서 오프라인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방향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하나 더 이야기 하면, 이전에는 대리점, 가맹점등 홀세일 비즈니스를 해야 회사의 매출 볼륨을 키울 수 있었으나, 이제는 온라인 마켓이 그 부분을 보완하면서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오프라인 전략은 여러가지도 변화할 수 밖에 없다

 

   온라인으로 변화는 체감이상으로     

   사실 아직 한국에서는 온라인 시장의 성장이 오프라인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체감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문을 닫고 있으며, 구조조정을 진행중이고 중심 상권에서 공실이 생기고 있다. 피부에 안 와 닿는 사람들을 위해서 조금 과장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롯데백화점이 구조조정을 하고 강남역 상권에 빈 매장이 생기는 정도라고 보면 된다. 이 정도면 대단한 걸 넘어서 무서울 것 같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시대에 살고 있다.

 

   스포츠 리테일의 디지털화는 가속도가 붙어서 점점 더 빨리 지고 있다. 앞으로 어떤 세계가 펼쳐질지 기대가 되면서도 그 속도에 따라가지 못할까 두려움도 생긴다. 하지만, 디지털에 베팅을 해야 되는 건 확실하다.  

 

 

맷파월 (Matt Powell) 의 블로그

https://www.npd.com/wps/portal/npd/us/blog/2019/sneakernomics-e-commerce-in-sports-retail/

+ Recent posts